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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집트 조각상들은 코가 부러져 있을까?

mmplz 2019. 3. 21. 22:09

왜 이집트 조각상들은 코가 부러져 있을까?


브룩클린 박물관의 이집트 예술 갤러리의 박물관 담당자인 에드워드 블레이버그씨가 가장 일반적으로 듣는 직접적이고도 가장 자주 듣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왜 조각상의 코가 부러졌나요?

 

블레이버그씨는 박물관에서 광범위한 이집트인의 보유물들을 감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고전적이며, 고대의 동양 예술 부분이며, 처음에 이런 질문을 몇 번 들었을 때 놀랐습니다. 그는 조각상들이 당연히 손상을 입은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그의 이집트학 훈련 시간은 그 조각상들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조각상이 어떻게 보였을지에 대해 용기를 북돋아 주었습니다.

 

어쩌면 고대의 유물들이 수천년을 지나면서 닳거나 찢어지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일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순한 관찰이 블레이버그를 세심하게 파괴된 유행하는 패턴인 것임을 밝혀내도록 이끌었으며, 대부분의 이집트 예술조각이 처음부터 훼손되어 있는지 복잡한 몇가지의 이유를 알도록 해주었습니다.

 


블레이버그의 연구는 이제 가슴 아픈 전시를 기초로 합니다. “놀라운 힘 : 고대 이집트의 우상파괴브룩클린 박물관 전시회의 선정품들은 퓰리처 예술 재단으로 이달 늦게 여행을 가서 박물관 담당자인 스테파니 웨이스버그를 연결 해줍니다. BC25세기에서 AD1세기까지의 손상된 조각상과 훼손되지 않은 조각상을 짝지어 보여줌으로써 고대 이집트 예술품의 정치적이며 종교적인 기능을 증언합니다. – 그리고, 견고한 우상파괴가 조각상 훼손으로 이어진 문화까지 보여줍니다.

 

우리 시대의 국가적 기념물과 다른 공공 예술전시품을 생각해볼 때, “놀라운 힘은 그 세계의 가장 오래되고 오래 지속한 문명을 이해하는데 있어 작품의 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데, 대부분의 작품들이 천년 넘게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지속성이 그 제국의 긴 기간의 안정성을 반영하며, 안정성에 직접적으로 공헌합니다. 하지만, 외부의 힘으로부터 침입에 의해서, 왕조 지배자와 다른 시대의 격변의 권련 투쟁에 의해 상처를 남깁니다.

 

조각상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패턴의 손상은 목적성이 있는 것입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무수히 많은 정치적, 종교적, 개인적, 범죄적 동기에 따른 공공기물 파손을 그는 예로 들었습니다.


우연한 손상과 세심한 공공기물 파손의 차이를 분간하는 것은 그러한 패턴을 인지하는데부터 시작합니다.

3면으로 된 조각상의 돌출된 코는 쉽게 부러집니다. 그는 인정했습니다만, 평평한 주변과 같이 코부분을 때릴 때 타격 받는 코 부분은 두꺼워

집니다


고대 이집트인에게 있어서 인간 형태를 한 이미지의 생득적인 중요한 힘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 합니다. 그들은 신의 본질이 그 신의 이미지

에 거주하거나, 필멸자에게 거주한다고 믿었습니다. 죽은 사람의 영혼은 조각상에 거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공공기물 파손은 그러므로

미지의 힘을 비활성화 하는 것이라는 의도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무덤이나 절들은 대부분의 조각상이나 의식적 목적을 위한 보관소 같은 곳이었습니다. “그들 모드가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경제와 관련이 있

었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무덤 안에서, 그들은 죽은 사람의 다음 세계를 위해 먹이고음식물 선물을 주었습니다. 절에서,

의 대표로 만들어진 것들은 왕이나 다른 엘리트로부터 공물을 부여받았습니다.


이집트인 국가의 종교입니다.” 블레이버그씨가 설명 했습니다. 지구의 왕이 자연 신에게 공물을 주고, 대가로 자연의 신은 이집트를 보살펴 

줍니다. 조각상과 묘비들은 초자연적인 것들과 이 세상의 것들이 만나는 장소 입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의식이 진행될 때만 오직 거주

거나되살아나게 됩니다. 그리고 공공기술 파손이 그 힘을 없앱니다.


훼손된 부분은 더 이상 그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설명했습니다. 코가 없으면, 조각상의 신은 숨쉬기를 그만두게 되며, 공공

기물 파손자는 효과적으로 그 신을 죽이게 됩니다


망치로 귀를 없애면, 조각상의 신은 기도를 들을 수 없습니다. 조각상의 형태에서는 사람들의 간청을 들어주기 위해 있으며, 왼쪽 팔은, 일반

적으로 대부분 청원을 하는데 사용되는데, 조각상의 기능이 수행되지 않도록 잘려 버립니. (오른쪽 팔은 빈번하게 도끼로 자른 형태가 많이 나오는데, 간청을 이미 받은 형태입니다.)


파라오 시대에, 어떤 조각상이 어떤 일을 할지에 대한 명백한 이해가 있었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비록 하찮은 도굴군이 값진 

물건을 훔치는데 대부분 흥미를 가지지만, 그는 동시에 죽은 사람이 훼손되지 않으면 자신에게 복수를 할지도 모른다고 걱정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사람형태의 손상된 이미지는 이집트인 역사의 시작지점에서부터 발견됩니다. 예를 들면, “선사시대에 의도적으

로 훼손된 미이라부터 그 이미지에 손상을 주는 것이 그 안에 대표되는 사람에게 손상을 주는 것이 매우 기초적인 문화적 믿음이었습니다.”

레이 버그씨가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형문자들이 전쟁에 참여하는 전사들에게 지시를 제공했는데: 적의 조각상을 만들고나서 파괴합니. 이러한 종류의 문자들이 

당신 자신의 이미지가 훼손되는 것에 대한 걱정을 가지게 했으며, 파라오들은 일반적으로 법령으로써 그들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위협을 가

하는데 대해 무서운 벌을 내리도록 했습니다.

 


진짜로, “거대한 규모의 우상파괴가 정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블레이버그씨는 전시회 카다로그에 놀라운 힘에대해 기술했는데, 조각상

의 얼굴을 훼손하는 것이 야망이 높은 지배자(또는 지배자일 것 같은 사람)가 그의 역사를 유리하게 다시 적기 위해 이용했다고 합니다. 수 세

기 넘게, 이런 삭제과정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 강력한 두개의 이집트 왕조 여왕인 하쉽슈트와 네퍼티티는 권위와 신미를 위해 광범위하게 훼

손을 했습니다.

 

하쉽슈트의 지배시기는 투모스 3세의 계승자로써의 적법성에 문제가 있었으며, 투모스는 이런 문제를 하쉽슈트의 이미지와 조각된 기억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풀었습니다.” 블레이버그가 기술합니다. 네퍼티티의 남편인 아켄나텐은 드문 스타일의 변화를 이집트 예술에 아마르나 시

(1353-36BC)에 가져왔습니다. 그의 아들인 투탕카멘 무리에 의해서 성공적인 반역이 이루어졌으며, 아문신의 오랜 기간의 숭배를 복구했습

니다. “아켄나텐의 기념비의 파괴는 그럼으로 철저하게 이루어졌고 효과적이었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썼습니다. 그러나 네퍼티티와 그녀의 

딸들 또한 고생을 했습니다. : 이러한 우상훼손 행위는 그녀의 지배시기의 상세한 부분을 아는데 방해가 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그들 조각상에 보호자를 두는 것도 중시했습니다. 조각상들은 무덤의 아주 편한자리에 놓였는데, 3 방면에서 보호되도록 

놓였습니다. 그들은 벽 뒤에 안전하게 보관되기를 원했으며, 그들의 눈 위치가 조각상 눈구멍과 맞도록 했으며, 사제들이 그의 청원을 듣기 전

에 들어갔습니다.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했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효과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조치의 무가치함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블레이버그씨는 공공기물 파손자의 기술에 대해 찬양합니다. “그들은 공공기물 파괴자가 아니

었습니다.” 그는 명백히 했다. “그들은 무모하고 마구잡이로 예술작품을 부수지 않았습니다.” 사실, 그들을 끌의 정밀함이 목표로 했던 것은 숙

련된 노동자이며, 정확한 목적을 위해 고용된 사람들이었습니다. “파라오 시대에 자주 있었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정말로 목표

로 정해진 것은 그 사람의 이름이었습니다. 이것은 훼손을 했던 그 사람이 읽을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조각상에 대한 이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화의 변화와 함께 변했습니다. 이집트 크리스천 시대 초기인 AD 1~3세기에, 조각상에 살

던 토착신이 이교도 악마를 두려워해서 이교도 해체를 위해서, 의식의 도구로 공격을 받았습니다. 7세기의 무슬림 침입 이후에는, 학자들이 

추측하기를, 이집트인들이 이러한 고대의 의식적 목적물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졌습니다. 이 시대에, 돌 조각상들은 일반적으로 사각형으로 손

질되었고 건축목적으로 빌딩 벽돌로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절들은 어떤 면에서 채석장으로 보였습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중세 카이로를 걸어 다닐 때, 당신은 더 많은 고대 

이집트인 작품들이 벽으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연습은 특별히 현대의 구경꾼들에게 순수 예술로써의 이집트인 유물들에 대한 감사를 고려해볼 때 너무나 충격적인 것으로 보여집니

하지만 블레이 버그씨는 이 점을 지적합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예술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이런 목적물들을

로써 언급했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유물들을 예술작품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그들을 문맥에서 떼어놓고 고찰하는 것입니다. 그럼에

이미지의 힘과 같은 개념은 고대 세계에 특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공공 공간에서의 이미지는 누가 말할 권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것이 기억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반영합니다.” 블레이버그씨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많은 그룹의 사람들이 다른 의견을 가지고 힘들 부여하는 것에 대해 목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는 파라오로부터 배울

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우리가 국가적이야기를 골라서 다시 쓰고 우상파괴를 하는지에 대해.

 

원문출처 https://edition.cnn.com/style/article/egyptian-statues-broken-noses-artsy/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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